대장암 증상 10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은 초기에 눈에 보이는 증상들이 없어 조기 발견이 아주 어렵습니다. 특히나 대장암의 주요 증상인 설사, 복통, 혈변 등은 모두 3기 이상의 진행되는 암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나중에 이러한 증상들이 발견되면 이미 굉장히 진행된 경우가 많다.
초기 단계에서는 장출혈이 눈에 띄지 않아 빈혈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러한 증상만으로 대장암을 초기에 구분하기는 쉽지 않아요. 특히나 혈변은 항문질병으로 오해하기 쉬워서 무심코 넘겨주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단순 항문질병으로 인해 혈변과 대장암으로 인해 혈변 사이에는 차이가 있어요.
항문질병으로 인해 혈변은 보통 밝은 붉은색 변으로 나타나며, 반면 대장암은 종종 더 짙은 붉은색 덩어리로 빠져요. 자각 증상들이 거의 없음에도 다른 암들에 비해서 생존율이 높은 데는 이유가 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대장암 증상 10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 증상
대장암 증상 1 - 빈혈 증세
빈혈은 체내의 모든 세포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감소로 인하여 일어나는 질환 중 한가지다. 빈혈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몸의 허약함과 극도의 피로감을 느낀다. 숙면을 취한 경우 혹은 건강한 식생활을 해도 피로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는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빈혈은 유전적인 요인이나 영양학적 요인, 혹은 다량의 혈액 손실로 나타날 수 있지만, 대장암의 신호 중 한가지일 수 있습니다.
대장암 증상 2 - 구토 증세 발생
소화불량으로 인해 나타나는 구토는 정상이며, 이 구토 증세는 일반적으로 금방 해소가 됩니다. 하지만, 구토가 지속 재발한 경우 혹은 아무 이유 없이 증상들이 지속된다면, 의심을 한 번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건강 문제로 인하여 구토 증세가 발생할 수 있지만, 보통은 대장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움직이거나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므로 대장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분명히 있습니다.
대장암 증상 3 - 어지러움 발생
어지러움은 어떤 걸 무엇을 나타내는 것일까요? 어지럼증, 평형 이상, 아찔함, 불안정감을 느끼는 증상을 뜻합니다. 만약, 본인이 현재 어지러움 증상을 겪고 있으면 대장암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이 증상도 쉽게 얕보지 않았으면 합니다.
대장암 증상 4 - 체중 감소
대장암에 노출이 됐다면, 제일 우선 식욕이 눈에 띄게 감소하게 됩니다.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체중이 떨어지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원래 소량의 음식을 먹던 사람은 잘 모를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체중이 빠르게 떨어지거나 자신의 기력이 많이 저하가 됐다면 대장암 초기증상 혹은 다른 암의 초기증상일 수 있으므로 안일하게 생각하지 않길 바란다.
대장암 증상 5 - 혈변 발생
혈변은 배변의 연장선에 있지만 대장은 아무래도 배변 활동과 연관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변에 이상 증상들이 나타나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혈변은 다들 알고 있겠지만, 혈변이 증상으로 나타나는 이유 중 한가지는 대장 겉 표면에 암의 세포가 서서히 자라나면서 출혈과 같은 증상이 같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장암 증상 6 - 복통 발생
일반적인 복통이 아닌 지속 반복적인 복통을 이야기 하는데, 단순 복통만으로는 대장암의 신호로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복통은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위장에 질병이 있을 때도 나타나기 마련인데, 대장암의 경우 종양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서도 증상들이 아주 달리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복통의 경우엔 주로 대장 오른쪽 부위라고 하는 상행결장에 암이 발생했을 때, 보통 생깁니다. 이런 복부의 경련이나 통증 등의 불편함이 일주일 넘게 계속되거나 그 강도가 계속 심해지면 대장암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즉시 진료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장암 증상 7 - 피로감 발생
평균적으로 피로감과 무기력함이 유발할 수 있지만, 대장암으로 인해 철분 부족성 빈혈이 나타나 평소보다 더욱 많은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암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건강검진입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났을 때, 조기에 내원하다 보면 치료시기를 올바르게 잡아서 해결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암 증상 8 - 무증상
대장암뿐 아니라 암이 발병된 후에는 조기에 뚜렷하게 그렇다 할 증상들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체내의 이상 반응이 있다거나, 통증을 느껴야지만 병원을 방문하고 심지어 통증이 있어도 무섭기 때문에 병원 방문을 피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있기 예전에 정기 검진을 통해서 초기에 발견하며, 급격히 대처를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무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뭔가 의심되는 게 살짝 만이라도 보인다면 적극적인 정밀검사와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사용해서 건강관리를 자주 하길 바란다.
대장암 증상 9 - 배변습관의 변화
하루 4-5번 이상의 배변을 한 경우 혹은 변비, 설사 증상들이 계속됩니다. 혹시라도 평상시의 배변습관이 아닌 많이 다른 증상들이 나타나며, 식습관을 올바르게 바꾸어도 계속적인 이상 증세가 나타난다면, 대장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암 증상 10 - 독한 방귀 냄새
요즘 많은 현대인들이 배달음식을 보통 시켜먹고, 육류 및 기름지고 짠 음식을 보통 섭취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다 보면, 소화하는 동안에 부패가 되는 현상이 나타나며, 이 상태에서 가스가 생깁니다. 이 상태에서 나오는 방귀 냄새는 독하고, 과하게 심해지고, 방귀를 뀌는 횟수가 늘어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법
대장암은 초기 증상이 발견했을 때 발견하게 되면 치유될 가능성이 아주 높아요. 그래서 초기 대장암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기적으로 하는 검진이 중요해요. 평상시에 증상들이 없다면 45세 이후부터 5년에서 10년마다 반복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완전히 무증상인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궤양성 대장염이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검사 간격을 정하고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그리고 초기 대장암의 증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칼로리 섭취량을 제어하여 비만이 되지 않는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비만은 초기 대장암의 증상 발병율을 높일 수 있으며 돼지, 쇠고기, 양고기 등의 살코기 먹는 것도 대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이것으로 대장암 증상 10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1.31 - [분류 전체보기] -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총정리
2023.01.28 - [분류 전체보기] - 설사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2023.01.26 - [분류 전체보기] -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